안녕하세요오늘은 하지정맥의 정맥순환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정맥이 순환계에 미치는 영향

 

(1) 전신 순환계에 미치는 영향

여기에서는 하지정맥의 생리를 이해하는 것이지만, 간단하게 정맥이 전신에 미치는 역할을 확인해 보면, 정맥순환의 일차적인 목표는 정맥혈을 폐 순환을 통해 재산소화(reoxygenation)를 시켜 조직 및 각각의 장기에 관류를 시킬 수 있도록 준비해 주며 심장 내로 재 순환시켜 인체의 혈압을 유지시켜주는 일입니다.


이때 인체 내에서 전체 혈액 양의 70% 혈액을 보관해 주는 이차적인 역할 또한 중요한데요, 실혈, 교감신경 또는 부교감 신경에 의한 반사작용으로 인한 정맥 혈관의 수축과 이완은 인체의 혈액양의 변화에 따라 내장 정맥과 피하 정맥 순환 등을 조절하여 심장의 박동 수와 박출 양을 조율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특히 정맥혈의 수축이 심장 박출의 중요한 기여 인자로 여겨지고 있고 여기에 전 모세혈관(precapillary)의 반사작용에 기인한 혈관의 저항 조절이 순환의 조절 기전에 주요 인자라는 점이 많은 실험자료로 제시되었습니다.

또한 하지 장딴지 근육의 펌프 작용은 제2의 심장으로 표현이 될 정도로 인체 내에서는 혈관의 순환과 관류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에 있는 혈액이 심장으로 되돌아가는 것에는 여러가지의 인자가 관여를 하여 이는 굳이 하지 정맥에만 관여한다기보다는 인체의 자세 및 활동 그리고 상호기관과의 작용과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하겠습니다.

 

(2) 말초 순환계에 미치는 영향

전신 순환계와는 다르게 말초 순환계는 하지 종아리의 펌프 작용을 제외하고는 설명을 할 수가 없습니다. 표재 정맥계의 대퇴정맥-대복재정맥, 슬와정맥-소복재정맥 간의 연결로 인해 심부정맥 으로 혈액 흐름을 유도하고 이는 심장 순환으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에서 정맥의 순환이 표재부위에서 심부로의 흐름과는 다르게 발목과 손목 이하 부위에서는 밸브과 없는 관계로 압력이 가해질 때 심부에서 표재정맥으로 혈액이 역류하게 되는데요, 이는 다시 상부로 올라가 표재정맥으로 흘러가면서 심부로 이어지는 재순환의 고리를 연결하게 됩니다.


(3) 순환계의 정맥흐름에 영향을 주는 인자

 

1) 신경 반사작용

아드레날린성 신경 지배를 통해 동맥과 정맥 그리고 모세혈관의 수축과 이완에 영향이 이루어집니다. 또한 내장 및 피하 조직내에 위치 해 있는 정맥계에도 많은 양의 신경조직이 분포되어 있어 이는 약50%정도의 급성 실혈이 있거나 혈액의 재조정 등이 필요할 때마다 정맥의 이완과 수축을 통해 인체 내 수액의 재분포를 수행하게 됩니다.

 

2) 체온

체온의 중심온도는 36~37.5도씨 이지만 피부의 온다는 다양합니다.


피하조직 내 혈류는 반사 신경 및 직접적인 자극에 의해 반응하는 것을 알수 있으나, 전체적인 체온조절 은 대뇌의 중추부인 시상하부에 의해 조절이 이루어집니다. 피하조직의 혈류의 흐름은 차가운 기후에서는 3ml/min/100g을 유지하고 이는 전체 혈류의 6%에 해당하게 됩니다. 이는 체온을 최대한 유지시키기 위해 혈액의 흐름이 줄어든다는 의미이지만 심부정맥은 추위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3) 호르몬

국소 자극은 히스타민(histamine) 그리고 브레드키닌(bradykinin)을 혈관 수축을 이루기위해 분비하게 됩니다. 그리고 프로게스테론(progesterone)등은 혈관의 확장을 유도하여 정맥류 발생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2. 하지정맥 혈액의 심장으로 순환

 

누워 있는 자세와는 다르게, 서있는 경우, 중력의 힘이 반드시 작용하게 됩니다.


이때 누워 있는 상태로 발목에서 측정한 정맥압은 대략 15mmHg이고,

우심방의 압력은 0~2mmHg 이기 때문에 양측간의 압력차에 의해 자연적으로 혈액은 우심방으로 흘러 들어가게 됩니다

혈관계는 하나의 폐쇄된 관 구조이기 때문에 심장으로 되돌아가는 정맥측 혈액의 압력은 각각의 사지에 공급되는 동맥압과 균형을 맞추게 됩니다. 실제적으로 심박출에 의한 압력은 말초 모세혈관에서는 최소한 이 정도의 압력으로도 누워 있거나 서 있을 때나 정맥혈이 충분히 심장으로 되돌아 갈 수가 있습니다

또한 하지에는 종아리 근육들이 있어서 고도의 펌프기능을 해주기 때문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지만 이 기능이 손상을 받은 경우에는 정맥 기능이 감소하게 되어 적게는 정맥류로부터 심하게는 치유되지 않는 하지정맥궤양 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임상증상을 보입니다.

 

3. 자세에 따른 정맥혈의 변화

 

(1) 누워 있을 때

인체가 누워 있는 자세에서는, 호흡의 주기가 하지로부터 심장으로 혈액을 순환시키는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흡기시에는 흉곽 내의 정맥의 양이 증가하고 압력은 흉곽 내압의 감소에 따라 줄어들게 됩니다. 호기시에는 반대의 현상이 일어나고, 정맥의 양은 감소하고 암력은 증가하는데요,

복부에서는 정맥의 반응이 호흡계에서 일어나는 반응과는 반대현상이 발생합니다.


흡기시에는 횡격막이 내려감에 따라 복부내의 압력이 감소하게됨을 알수 있으며,

흡기시 증가하는 복압은 하지의 말초 정맥혈과 복부사이의 압력차를 줄어들게 하여 말초혈관으로 혈액의 흐름을 감소하게 합니다.

그 대신, 호기 동안은 복압의 감소로 복부와 하지 말초 정맥혈의 압력차는 증가하게 되어 말초 정맥혈의 흐름이 상대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이와 같이 호흡기계의 운동 변화는 말초정맥의 흐름에 분명한 양극상 변화와 항상 관련이 있습니다.

이 같은 현상은 초음파를 포함한 여러가지 장비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가 있습니다.

 

(2) 서 있을 때

서 있는 자세에서 흉골 병(manubrium sterni)은 압력측정의 참고점으로 0 point가 되고 하지의 다리는 정수앞으로 호칭되는 중력의 힘이 작용하게 됩니다. 발목에 있는 정맥의 압력은 15mmHg과 여기에 정수압을 합한 값이 되게 됩니다.

이 자세에서는 숨을 내쉬더라도 정맥 흐름의 증가가 중력에 의한 정수압을 극복에 내기에는 충분하지 못하지만 정맥혈의 심장으로의 순환에는 적절한 증가가 있습니다. 이때 종아리 근육의 수축이 이와 같은 중력의 힘을 극복하고 정맥혈의 순환을 증가시키는데 필요로 하게 됩니다.

 

오늘은 하지정맥의 순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와같이 하지정맥의 순환생리 및 

앞선 포스팅에서 보았던 해부도 등의 정보로 자신의 상태를 심도있게 알아보는 시간이 있어야만 순조로운 치료 및 관리가 따라올 수 있습니다.

다음시간에는 하지정맥의 종아리 근육 펌프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2018/09/26 - [건강정보] - 하지정맥 알아보기-하지정맥의 내부조직 및 해부도


많은 분들께 꿀팁을 지금!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스
Posted by 정보루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