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히 치매 진단을 받으면 얼마 되지 않아 상태가 급격히 악화되고 수개월 만에 일상생활이 불가능한 지경에 이른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실제로 이런 상황이 벌어질 가능성은 거의 없으며, 

치매 는 서서히 진행됩니다.


치매 는 크게 초기, 중기, 말기의 3단계로 나뉩니다.

단계별로 경도 치매, 중증 치매, 고도 치매라고 부릅니다.


[정상노인과 치매환자 의 MRI 비교사진]


1. 경도 치매

: 가볍지만 치매로 인한 일상생활의 장애가 뚜렷해지는 시기를 말합니다.

발병 후 통상 3년 정도까지 초기 단계를 유지하는데, 치매의 유형이나 치료여부에 따라 훨씬 더 길게 초기 단계를 유지할 수도 있습니다. 이때부터 기억력 감퇴가 시작돼 최근 기억이 가물가물해집니다.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게 홀로 일상생활을 유지할 수는 있지만 점차 증상이 악화되면서 요리, 운전, 쇼핑 등에 어려움을 겪기 시작합니다. 


요리한 뒤 가스 불을 끄는 것을 자주 잊어버리거나, 집 열쇠나 자동차 열쇠를 어디에 뒀는지 기억을 못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쇼핑을 갔을 때 무엇을 사러왔는지 갑자기 생각나지 않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다른 사람과 대화할 때는 정확한 단어 대신 '그것', '저것'이란 표현을 자주 쓰게 되고, 남을 의심하는 말이 잦아지기도 합니다.


2. 중증 치매

: 우리가 흔히 떠올리는 치매 증상이 본격적으로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시기로 보면 치매 발병 후 10년까지도 중기단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때부터 일상생활에 본격적인 어려움이 뒤따릅니다. 초기 단계까지만 해도 가능했던 혼자 씻기, 옷 입기 등을 할 때 주변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해집니다.


또한 간단한 계산에도 서투르고, 전화기, 세탁기 같은 전자 제품을 조작하는데 어려움을 겪기 시작합니다.


중기 단계에 접어들면서 장소와 시간 개념도 약해집니다. 내가 어디에 있는지, 현재 시각과 날짜는 어떻게 되는 정확하게 알지 못하는 모습이 나타납니다. 가족은 알아보지만 평소 친하게 지냈던 이들을 혼동하기 시작하는 것도 중기 단계에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또한 같은 장소를 계속 배회하는 모습도 나타납니다.



3.고도치매

: 치매 발병 후 8~12년이 흐르면 말기 단계에 접어듭니다. 지적 능력이 심각한 상황가지 악화되고 대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지경에 이릅니다. 혼자 밥을 먹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해지고, 스스로 걸음을 옮기는 것조차 힘든 시기가 말기 단계입니다.

이때는 일상의 모든 활동을 주변의 도움에 의지할 수 밖에 없게 되고, 대부분의 기억이 상실돼 가족조차 알아보지 못하는 상태에 접어듭니다. 

말기 단계의 막바지에 다다를 경우 말을 하지 않는 증상과 하루종일 누워 지낼 수 밖에 없는 상황이 옵니다.

모든 치매 환자들이 같은 단계를 것은 아니며, 치매의 종류가 다양한 만큼 나타나는 증상도 다를 수 있습니다. 


알츠하이머형치매 의 경우,

초기에는 기억력만 오락가락할 뿐 운동 능력과 성격은 이전과 다름없을 정도로 큰 변화가 없습니다.

또한 치매의 진행 속도가 일정하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혈관성치매 의 경우,

기억력 감퇴와 함께 운동 능력 상실과 성격 변화가 한꺼번에 찾아옵니다. 특히 기억이 오락가락하는 경우보다 동작이 굼뜨는 운동 장에가 더 확연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억력 장애와 함께 자리에 앉거나 걸음을 옮길 때 이전과달리 동작이 굼뜨거나 어색한 행동을 보일 경우 혈관성 치매를 의심해봐야 하는 이유입니다.

또한 밝은 성격을 갖고 있던 사람이 갑자기 말수가 줄어들고 게을러지며, 불같이 화를 내는 경우가 빈번해지면 마찬가지로 혈관성 치매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중기에 접어들면 알츠하이머 치매와 혈관성 치매를 구분하는게 쉽지 않고 의미도 없습니다. 치매의 전형적인 증상인 기억력 장애와 운동 장애가 동시에 빠른 속도로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이때부터 치매는 종류에 관계없이 환자 본인은 물론 가족들까지 절망에 빠뜨립니다. 하지만 발병 후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았을 때를 두고 하는 말이고, 본인이나 가족이 변화된 모습을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대응하면 절망에 빠지지 않을수도 있다는 점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좌절하지 않고 치매와의 전쟁에서 이기려면 치매를 무작정 외면할 경우 마주하게 되는 절망적인 상황을 잘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또한 아래의 초기 치매 자가진단테스트를 통해 치매여부도 확인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시기 바랍니다.

16개 중에 해당하는 항목이 6개 이상이라면 전문병원에서 치매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다음시간에는 치매와 혼동하기 쉬운 다른 질병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께 꿀팁을 지금!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스
Posted by 정보루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