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정적 환경요인과 스트레스로 인해 젊은 사람들도 무시 할 수 없는 다양한 치매 가 많은 사람들에게서 발견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치매 에 대해 알아보는 첫번째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나이가 들면 치매 에 걸릴 수 밖에 없다?]


(1) 치매인구는 점점 늘어난다.


작년 우리나라의 치매환자 수는 70만명을 돌파했으며,

우리나라 노인 넷중 한명은 치매예비군이라 불리는 '경도인지장애(MCI)'를 갖고 있다고 합니다. 

치매환자 와 치매예비군 을 합하면 어마어마한 숫자인데요, 게다가 이는 해마다 증가추세로 가고 있습니다. 

과연 나이가 들면 어쩔 수 없이 치매에 걸릴 수 밖에 없는걸까요?


요즘의 65세는 '노인'이나 '고령자'라고 브르기에는 젊은 편임에도 불구하고, 왜인지 65세를 넘으면 4명 중 1명이 치매환자 가 되거나 치매예비군 이 되고 맙니다. 이 '4명 중 1명'이라는 숫자를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예전에만 해도 '고령자의 8명 중 1명이 치매환자 ' 였으나, 어느 순간부터 '6명 중 1명, 5명 중 1명....'으로 그 수는 시간이 흐를수록 점점 증가했습니다.

2025년에는 치매환자 수가 700만명을 넘고, 치매예비군 도 1,300만명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고 합니다. 즉65세 이상 인구 3명 중 1명이 치매 에 걸리거나 치매예비군 이 된다는 말입니다.


한 치매 연구자는 어느 강연에서

'65세 이상 인구 중 60%는 가까운 미래에 치매환자가 될 것이다.'라고 말해 충격을 안겨주었습니다.

강연이 있었던 2011년 당시에는 '2명 중 1명 이상이 치매에 걸린다고?'라며 놀라워했지만 7년이 지난 지금은 매우 현실성이 있는 이야기로 보입니다.


(2) 당뇨 에서 이어지는 매 2가지


1. 뇌혈관성 치매

: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과 뇌혈관이 파열되어 생기는 뇌출혈 및 지주막하출혈이 그 원인입니다.

뇌세포에 충분한 산소가 공급되지 못해 신경세포가 죽으면서 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당뇨 때문에 혈당치난 혈중 인슐린 농도가 높아지면, 동맥경화가 진행되며 뇌 혈류의 흐름이 나빠집니다. 그 결과 뇌혈관성 치매에서 가장 많은 원인을 차지하는 뇌경색을 일으키거나, 막힌 혈류 때문에 뇌 신경세포에 충분한 혈액이 전달되지 못하면서 치매 로 이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2. 알츠하이머형치매

: 치매 중에서도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알츠하이머형치매'입니다. 드라마에도 많이 등장하기도 하지요. 이 역시 당뇨병이 있으면 걸리기 쉽습니다.

알츠하이머형치매 는 우리 몸의 혈당치를 일정하게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과 큰 관련이 있는데요.


알츠하이머형치매 는 대뇌가 위축되면서 뇌에 쌓이는 '베타 아밀로이드'라는 단백질이 신경세포의 활동을 저하시키고, 나아가서는 신경세포수 자체를 감소시키는 것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즉, 뇌에 필요 없는 쓰레기가 쌓이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베타 아밀로이드는 뇌에서 합성되기도 하지만 분해되기도 합니다.

필요 없는 쓰레기가 생겨나도 청소만 제대로 하면 쌓이지 않게 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베타 아밀로이드를 분해하는 효소는 인슐린을 분해하는 효소와 같습니다.


그런데 고혈당 상태가 지속되며 췌장에서 분비되는 인슐린이 많아지면, 우리 몸은 인슐린을 분해하는 것만으로도 벅차서 베타 아밀로이드는 미처 분해되지 못한 채 몸속에 그대로 남게 됩니다. 특히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인슐린 분해효소 자체가 적어지는 경우도 많습니다.

즉 당뇨병이 있는 사람은 뇌에 쓰레기가 쌓이기 쉽고, 알츠하이머형치매 에도 걸리기 쉽다고 할 수 있는 것이지요, 그래서 알츠하이머형치매 를 '3형 당뇨병'이라 불러야 한다고 주장하는 학자도 있습니다.


(3) '많이 먹는 습관'과 '걷지 않는 생활방식'이 당뇨병을 만든다.


왜 당뇨병에 걸린 사람은 늘어나기만 할까요?


일단 인슐린을 전혀 분비하지 못하는 '1형 당뇨'는 예외로 두자. 


2형 당뇨병의 원인은 '쌀, 빵, 면류를 많이 먹거나' '자주 걷지 않는 것'입니다.

특히 흰 쌀밥과 흰 빵은 혈당치를 급격히 올립니다.


결국, 치매에 걸리는 이유는 나이 때문이 아닙니다.

오래 살면 치매는 피할 수 없는 질병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았지만, 실제로는 그 밑바닥에 당뇨병이 숨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식사조절과 운동이라는 비약물적 요법만으로도 당뇨병은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치매에 걸릴 위험을 줄여주게 되는 것입니다.


다음 시간에는 치매증상의 진행단계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께 꿀팁을 지금! 공유하세요!

페이스북
트위터
밴드
카스
Posted by 정보루시
,